☞ 자료 마당

연말 술자리 음주요령은

최 낙출 2017. 12. 12. 12:12

                      


                연말 술자리 현명하게 대처하는 음주요령은



바야흐로 연말연시 회식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술자리가 많이 있을 시기인데요..

무턱대고 많이 마시지 마시고 적당히 드시는게 좋잖아요..

간단하게 음주요령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시켜 드려볼께요^^


술을 마시기 전에는 간단한 식사와 죽과 스프 등 부드러운 유동식,우유 등을 섭취해야 하는게 좋다는건 다들 알고계시죠?음주 전에 밥을 먼저 먹으면 마시는 술의 양을 줄여 주고 음주로 인해생길 수 있는 위염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갈비, 고깃국, 튀김, 돈가스 등 지방이 많은 안주는 위의 알코올 분해 작용을 더디게 하고 지방간의원인이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게 좋다. 대신에 김 등 해조류, 구운 생선, 두부, 볶은 콩, 과일, 채소류, 치즈,기름이 적은 살코기 등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소주에는 과일과 오이 등 채소류와 국물, 두부류가 좋고 맥주에는오징어와 땅콩이 찰떡궁합으로 알려져 있지만 콜레스테롤이 높고 잘 분해되지 않아 과일이나 두부가 안주로 좋다고 합니다.^^

양주와 가장 맞는 안주는 물, 와인은 육류와 치즈, 정종은 속풀이에 효과가 있는 무국이 제격이구요.



 ◇ 술마신 다음 날 숙취해소법은?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음식은 담백한 콩나물국이나 생태탕, 조개탕, 북어국, 꿀물, 녹차, 감나무잎차 등이좋습니다. 보통 해장음식으로 많이 먹는 매운 짬뽕, 라면, 감자탕, 얼큰한 뼈해장국 등 얼큰한 음식은 대개맵고 짜므로 숙취 해소보다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진 해장국은 위에 부담을 주어 숙취 해소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차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보게 하고 과당이 함유된 차는 숙취에 효과가 있어요. 몸에 과당과 수분을 공급해 주는 꿀물과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폴리페놀이 물질이 담긴 녹차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 음주 후에는 소변을 자주보게 되는데 이 속에 비타민이 섞여 나가 비타민이 부족해집니다. 따라서 다음 날 비타민에 좋은 달걀노른자와 버터, 녹황색채소, 바나나, 우유, 달걀, 당근, 키위, 딸기 등 채소류를 섭취하고 비타민제로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 숙취에 좋은 음식은?

①콩나물국 콩나물 속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은 알코올 분해 효소 생성을 돕는다.



②북어국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혹사한 간을 보호하는 아미노산이 많다.




③조갯국 타우린과 베타인은 강정효과가 있어 술 마신 뒤 간장을 보호한다.


④선지국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콩나물, 무를 곁들이면 활력을 주고 술독을 푼다.



⑤미나리 아세트알데히드를 비롯한 여러 가지 노폐물을 씻어내 피를 맑게 한다.




⑥굴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다.굴은 빈혈과 간장회복에 효과적이며 과음으로 깨진 영양 균형을 바로 잡는다.


⑦녹차 특유의 떫은맛 성분인 카테킨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다.





⑧칡차 칡의 카테킨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다.




⑨유자차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대량 소모되는 비타민C를 보충한다. 특히 입 냄새도 없애준다.




⑩감나무잎차 감나무 잎을 달여 마시면 탄닌(Tannin)이 위 점막을 수축시켜 위장을 보호하고 숙취를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