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코너

입안건조증 원인과 치료법

최 낙출 2019. 8. 12. 17:16

입안건조증 원인과 치료법

건조한 실내 공기로 자고 일어났을 때 입안이 말라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반복될경우 입안건조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입안건조증은 단순히 입안이 텁텁한 불편함을 넘어 구취나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해 더욱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무엇보다 평소 입안의 자주 건조함을 느낀다면 물을 많이 마시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양치질을 주기적으로 깨끗하게 관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침 시 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실내 환경이 지나치게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노력도 필요한데요. 다만, 이러한 노력에도 입안건조증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입안건조증 원인과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안건조증이란?

딱히 목이 마른 것도 아닌데 입안이 바싹바싹 마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을 마시거나 갈증 해소를 위한 이온음료를 마셔도 입안 건조함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심한 구취까지 있다면 ‘입안건조증, 구강건조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입안건조증은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 고령층의 30% 정도가 앓을 정도로 흔한 구강질환으로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해지고 혀에 백태가 심하게 끼는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게다가 입이 마르기 때문에 혐기성 박테리아의 대사가 활발해져 그 부산물로 인한 입냄새도 덩달아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침 분비가 줄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면서 결국 충치를 포함한 다양한 치주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덩달아 신체 면역력까지 저하되기 쉬어집니다. 따라서 입안건조증, 구강건조증이 있다면 더 늦기전에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입안건조증 원인과 치료법

일반적으로 침을 분비하는 타액선에 종양이나 감염이 발생해 분비량이 줄어들거나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생길경우 입안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화나 비타민 결핍, 빈혈, 당뇨와 같은 이차적 원인들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무척 많으며 침 분비에 영향을 주는 약물 복용 때문에 호르몬 교란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니 입안건조증이 의심되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상당수의 입안건조증은 그 원인이 불분명할때가 많습니다. 특히 침분비는 노화뿐아니라 스트레스나 식생활습관, 주변환경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역시 입안건조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이처럼 원인을 찾기 힘든 입안건조증은 치료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반면, 한방에서는 이러한 입안건조증 원인을 몸속 진액이 부족해져 생기는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진액이란 우리몸의 장부가 잘 기능할수 있도록 돕는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나 피로등이 지속되면 몸의 기력이 쇠약해지면서 진액이 부족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결과, 입안이 바싹바싹 마르는 건조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에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입안건조증 치료를 위해 체질별 맞춤 한약을 처방해 부족한 진액을 보강하고 있는데요.

각자의 체질과 특성에 따라 처방된 천연한약을 통해 부족한 진액을 보강하는 한편, 상체로 몰리는 과도한 열을 낮추고 몸의 균형을 회복해 입안건조증이 개선되도록 하는데요. 특히 침샘의 기능을 강화하고 침분비를 촉진해 당장의 불편감을 느끼는 입안건조증 증상까지 효과적으로 조절하게 되는데요.

치료를 시작하면 입안건조증은 물론 몸의 진액이 충분해지면서 기력을 회복해고 몸의 활력을 되찾는 한편, 피부까지 촉촉해지고 맑아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게 된답니다.


이제 입안건조증 치료, 진액을 보강하는 으뜸한의원의 체질별 맞춤 보약으로 해결하세요!


'☞ 건강 코너' 카테고리의 다른 글

9988 건강법   (0) 2019.11.27
아로니아 먹는방법  (0) 2019.08.19
비타민 B2란?  (0) 2019.08.12
황토를 알면 약이 필요없다  (0) 2019.08.12
정선근 교수의 100년 허리 유지법   (0) 2019.07.05